본문 바로가기
일주론

계묘(癸卯)일주

by plutus1028 2024. 4. 19.

계묘癸卯

 

일주론_계묘일주

 

 

 

천간 : 계수

음 속에서 양의 생명을 키우는 시기이며 시작하기 위해 법도를 헤아리고 측정하는 규탁을 의미하기도 한다.

물이 땅으로 스며드는 것을 말하니 음양오행으로는 음수陰水에 속하며, 한자로는 발로 길이를 재는 것을 상징한다. 또한 인체로는 발이라 할 수 있다.

계수의 상은 시냇물, 샘물, 이슬, 항상 흘러내리는 물이다. 계수의 성정은 지모가 뛰어나고 아이디어가 특출 나며 적응력이 발달하여 심리파악을 잘하고 잔머리, 비밀이 많다.

 

 

 

지지 : 묘목

음양오행에서 음목陰木에 속하고 동물로는 토끼, 한자로는 대문 양쪽에 문고리가 달린 모습이다. 양기가 땅 위로 솟아나려고 무릅쓰는 시기이고, 문을 활짝 열어놓은 것, 천문을 의미한다.

절입일은 경칩, 지장간 여기 甲(10), 본기 乙(20)를 가진다. 사왕지로서 다른 오행으로 변화하지 않으며 순수한 기운과 도화를 가지고 있고 현실지향적이다.

 

 

 

물상

계수는 봄비를 말하며 묘는 봄철 어린나무이다. 봄비를 맞으며 쑥쑥 자라나는 신록의 나무, 화초의 상이고 눈 쌓인 하얀 들판 위를 뛰어다니는 검은 토끼의 상이라 볼 수도 있다.

 

 

 

 

 

육친

계수가 묘목 식신 생지에 앉아있는 상이다. 묘卯는 목木의 왕旺이고, 화火와 토土의 욕浴이며, 금金의 태胎이고 수水의 사死이다. 묘卯는 해묘미의 장성이고, 사유축의 재살이며, 인오술의 연살이고, 신자진의 육해살이 된다.

묘卯에는 갑甲과 을乙이 암장되어 있으며 계수癸水의 상관과 식신이다.

 

계묘일주는 사주가 조화로우면 두뇌가 비상하고, 천을귀인에 생지에 앉아 어려울 시기에 귀인의 내조가 있다. 화재운이 들어오면 마음과 가정이 안정된다.

사주에 수가 태왕하면 사지와 위의 질환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해자월생은 과음을 하지 말아야 한다.

 

계묘일주는 천을귀인 일주로 정유, 정해, 계사와 더불어 천복을 타고난 사주이다. 하늘의 음덕이 있으니 어려움이 닥치면 귀인의 도움으로 어려움을 이겨내며 길일 때는 더 잘되고 흉일 때는 되려 흉이 삭감되는 복이 많은 사주이다.

빗물이 흘러내리는 물상이라 미남미녀가 많고, 계묘는 물 속에 피어난 꽃이니 기품이 있고 도도한 외모와 말씨를 가지고 있어 주변에 사람이 모이는 매력이 있다.

 

식신 문창귀인, 장생 학당귀인, 천을귀인까지 일주만으로 귀인을 셋이나 두고 있어 정유일주와 더불어 귀인이 가장 많은 일주다. 그러나 복이 너무 많아도 탈이 날 수 있어 남자의 경우 한량이 되어 다른 여성과 인연을 맺게 되고 여성의 경우 왕한 식신의 기운이 관을 득하여 득자부별 하는 경우로 자녀가 생긴 후로 남편과 갈등하는 양상이 생기기도 한다. 

 

 

 

성향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이 있고 두뇌가 총명하며 인기가 많다.

계묘일주가 겉으로 보기엔 부드러운 이미지이나 자존심이 상하거나 참았던 화가 분출되면 전혀 다른 모습이 되기 때문에 본인의 감정을 잘 다스려야 공든 탑을 지킬 수 있다.

하려는 일에 있어 우연한 기회나 행운이 따르고, 노력한 만큼의 결실을 얻을 수 있는 일주이다.

 

식복은 있으나 의존적이며 사치와 낭비에 빠질 염려가 있다. 책임감을 가지고 성숙해지기 위해서는 결혼을 빨리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내면에 강한 고집이 있으니 한번 마음이 틀어지면 다시 돌아서기가 어렵고 결정한 일에 대해 번복이 없는 경향이 있다.

 

계묘일주는 사주의 구조가 좋아 일주가 신왕하면 성공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럴 때 온화함과 포용력으로 사람을 다스려야 귀인의 자격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계묘일주는 본인이 하고자하는 일이 명확해야 하고 원치 않은 길을 가게 된다면 자신만의 색을 잃어 불안정하게 사회생활을 할 수 있으니 어려서부터 가지고 있는 능력을 미리 개발하는 것이 좋다.

 

지혜가 있고 다정다감하니 타인에게 호감을 주는 사람이 많고 식복이 있고 큰 재물은 아니어도 의식주 걱정이 적은 일주이다. 계묘일주는 횡재보다 꾸준히 모아 재물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명이 많으니 섣부른 투자는 금물이다.

 

글재주가 있는 사람이 많고 교육분야에 적성이 맞는 사람이 많다. 또한 계묘일주는 부모에게서 일찍 독립하여 부모를 그리워하는 명이 많으며 정에 이끌리는 약한 면을 가지고 있다.

결혼 후 배우자와 풍파가 많아 서로가 이해할 때까지 시간이 걸리는 명이라 이별의 고비도 따를 수 있으니 이것은 자신에게 원인이 있음을 깨닫고 본인이 먼저 인내하고 수신하여야 할 것이다.

 

남자의 경우 성정이 착하고 미모의 배우자를 얻을 확률이 높은데 자신이 가진 것을 생각치 않고 밖에서 색을 탐하면 잃는 것이 많을 것이며 과음을 삼가는 것이 건강에 좋다.

여자의 경우 총명하고 다정다감한 사람이 많다. 배우자 복이 좋은 편이고 나이차가 나는 사람과 결혼하는 것이 좋다.

 

 

 

 

 

12운성

계묘일주는 식신 생궁 속에 식신, 상관만을 두고 록왕으로 좌하니 식상의 힘이 아주 강한 일주로서 식상이 혼잡하여 강한 상관의 기질을 보인다.

머리가 비상하고 언변이 화려하며 특출 난 재주를 가지고 오지랖을 소유한 사람으로 개혁적이고 창조적인 사람이 된다. 식신이 록왕이라 일할 때 열심히 일하고 놀 때 열심히 노는 사람으로 장생, 귀인이라 귀인의 도움이 있어 주변의 도움으로 승진을 하는 등 일이 번창하다. 근면성실하면서도 비상한 두뇌와 재주까지 가지고 있어 부자가 많다.

 

재성 정화는 병으로 인종해 생궁병종한다. 부친은 바쁜 삶을 살고, 남자의 경우 능력 있는 아내를 만나 맞벌이하는 경우가 많고 아내가 집안일만 하더라도 한시도 집에 가만히 있지 않고 바깥활동을 하는 사람이다.

재성이 역마로 들고 생궁을 놓은 데다가 식상까지 왕하니 자수성가한 거부가 많은데 갈수록 일이 번창해 가는 모습이 된다.

 

관살 기토 역시 생궁병종한다. 재관이 모두 역마로 들어 바쁘고 열심히 살게 되고, 직장에서도 능력을 인정받고 일에 빠져사는 사람이다. 다만 식상이 강하여 윗사람에게 머리 숙이고 받드는 것을 잘 못한 수 있다.

남자의 경우 현달한 자녀를 두며 자녀가 유학을 가는 등의 이유로 일찍 떨어진다. 강한 식상이 자녀인관과 부딪칠 가능성이 있다. 여자의 경우 관은 남편이니 남편이 잘생기고 능력 있는 사람인데 역마에 들어 남편과 주말부부를 할 수 있고 남편이 직장일로 출장을 자주 다니게 된다.

 

학당 문창을 두었으나 인성이 절絶로 인종되어 생궁절종한다. 부모덕은 있으나 인성이 절종 하여 모친과 가깝지만 갈등이 있게 된다. 문창 학당을 두어 똑똑하지만 인성이 절에 놓이니 공부를 하는데에 위기가 온다.

계묘는 식상이 왕하여 설기가 심하니 인성의 도움이 절실한데 인성이 절에 들어 별 도움을 주지 못하니 허약한 체질이거나 살면서 어려움을 만났을 때 돌파할 힘이 부족하여 중도에 포기하거나 쉬어가게 된다.

 

 

 

 

 

형충파해

정유대운과 세운, 기유대운과 세운에 조심하여야 한다.

해묘미년에 신상의 변동이 있다.

자년에는 신장과 방광을 조심하고, 오년에는 수술수를 조심하고 여성은 자궁질병에 주의해야 한다.

신년에는 정신건강에 유의해야 한다.

유년에는 이사, 변동, 재난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궁합

남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 신해일주

궁합이 안 좋은 배우자 : 정유일주

 

여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 무술일주

궁합이 안 좋은 배우자 : 기유일주

 

 

 

'일주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을사(乙巳)일주  (0) 2024.04.29
갑진(甲辰)일주  (0) 2024.04.23
임인(壬寅)일주  (0) 2024.03.26
신축(辛丑)일주  (0) 2024.03.15
경자(庚子)일주  (0) 2024.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