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주론

무인(戊寅)일주

by plutus1028 2023. 11. 17.

무인戊寅

 

무인일주

 

천간

천간 무토는 양토로서 높고 큰 산이다. 넓은 벌판, 한자로는 의식용 도끼이며 인체로는 옆구리다.

무토의 성정이 믿음직하며 언행이 신중하다. 아량이 넓고 무뚝뚝, 고독, 신용, 책임감, 성실, 포용력, 중용으로 이해할 수 있다. 무토라는 산은 건조하기 때문에 식물이 자라기는 힘드나 무인은 인목이 자라 숲이 우거진 산의 모습이다.

산은 나무가 생명이라 무토 일간은 갑목만 제대로 가져도 먹고사는데 지장이 없으며, 나무가 무성한 산에는 보이지 않아도 물을 품고있으므로 재복도 타고났다고 볼 수 있다.

 

 

지지

지지 인목은 양목에 속하고 동물로는 호랑이이며, 한자로는 손으로 화살을 펴는 모습이다.

무인의 호랑이는 큰 인물이고, 무토라는 큰 산에 있는 호랑이이므로 무인일주는 명성을 떨치거나 자기분야에서 큰 업적을 이루거나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 큰 인물이 많다.

꿈이 크고 겁도 없으며 호탕하고 성격이 강한 한편 따뜻한 인간미와 인품을 갖춰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 일주다.

 

 

물상

마을 주변에 나타난 기골이 장대한 호랑이.

무토의 성향은 큰 산이나 광활한 대지이다. 어지간해서는 자기 의견을 굽히지 않는 뚝심이 있다.

더불어 인목은 호랑이라는 역마의 기운이다.

 

 

 

 

 

육친

무인은 일지에 일간을 극하는 편관을 두어 편관이 장생에 놓여있으니 일간을 오히려 도와주는 형상이다.

편관 칠살을 둬서 극하는 듯하나 장생으로 일간을 살리는 오묘한 이치로 인해 귀명 중의 귀명이다.

편관의 위엄과 장생의 순수함을 동시에 갖고있어 권위가 높지만 오만하지 않으며, 겸손하면서도 비굴하지 않은 사람이라 주변의 존경과 인기를 얻는다. 고난을 기회로 삼아 도약하고 무리를 이끄는 덕장의 모습이니 존경받는 지도자의 모습이다.

일지가 장생이면 학당귀인이 되며 무토일간에게 인목은 문곡귀인이 된다. 그로 인해 무인일주는 편관칠살이 스스로를 살리는 장생에 학당과 문곡까지 두루 있으니 카리스마와 지식, 인품을 두루 갖추어 문무를 겸비한 덕장과 같다.

편관을 깔면 상황판단이 빠르고 예리하다.

 

 

성격

무인일주의 지장간에는 戊비견, 丙편인, 甲편관이니 편관, 편인을 함께 두어 머리가 비상하고 아주 똑똑하다.

이렇게 살인상생이 되면 편관의 살기가 되려 나를 살리는 생기로 바뀌어 귀명이 된다. 살인상생하는 명은 살이 귀가 되어 명성을 떨치는 삶이 된다. 비견을 품고 있으니 주관도 뚜렷하다.

다만 살인상생이 비견으로 흐르면 자칫 남 좋은 일만 시킬 수 있다. 나의 노력과 성과를 남이 가져갈 수 있으니 요행을 바라지 않고 정직하게 노력하여 결과를 얻는 것이 탈을 막을 수 있다. 무인일주는 원칙과 소신이 확고한데 근면성실하고 책임감이 있으니 승진이 빠르며 상사와 동료들이 도움을 준다.

하지만 자기 의견을 너무 밀어붙이거나 지기 싫어하여 고집과 오만이 강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으니 타인과 대립이 있을 때 이성적으로 천천히 해결하는 것이 좋다.

 

 

신살귀인

문곡귀인

학당귀인

음양차살

 

 

건강

무인일주인 사람은 신장 건강에 주의해야하며 간, 중풍, 혈액계통, 위, 피로, 피부 등을 조심해야 한다.

위가 약하여 과식, 과음을 조심해야 하고 신장염도 주의해야 한다. 신경성 위장병이 있을 수 있다. 신경통이 생기거나 간담, 사지에 질병이 생길 수 있고 피부가 좋지 않은 편이다.

 

 

 

 

 

12 운성

12 운성은 장생이니 장생지를 놓은 사람은 일생 귀인의 도움이 있어 어려움이나 난관을 무사히 넘긴다.

 

편관갑목은 생궁록좌한다.

무인일주 남자는 건강하고 똑똑한 자녀를 두어 그로 인해 위상이 높아진다. 처궁에 자녀가 있으니 자녀와 친밀하고 사랑이 깊다. 무인일주 여자는 편관의 남편이 거칠 듯 하나 실은 장생의 귀인 남편이라 미남에 애처가인 남편이 된다. 다만 지장간으로 볼 때 편관과 비견이 있으 바깥에서도 인기가 좋은 남편이라 신경 쓰일 수 있다.

 

인성 병화는 생궁생좌한다.

그로 인해 편관의 살기를 살인상생시켜 명예롭고 인품이 깊은 사람으로 만든다. 편관이 귀격으로 설 수 있기 위해 인성병화가 중요하니 비도덕적이나 즉흥적인 행동은 삼가야 한다.

 

비견 무토는 마찬가지로 생궁생좌한다.

야심이 커 출세지향적인 삶을 살고, 돈을 벌 때는 동분서주하며 전국을 누비며 짧은 시간에 큰돈을 벌기도 한다.

하지만 비견이 재성을 보아 탈재를 하거나 만만치 않은 경쟁자가 될 수 있으니 늘 자만하지 않고 경솔한 언행에 주의해야 한다.

 

식신 경금은 생궁절종한다.

포부가 높고 능력도 받쳐주지만 끈기가 부족하고 겉과 다르게 속은 소심하고 나태하기 쉽다. 인성에 비해 식신의 힘이 상대적으로 약해 이기적이고 인색해질 수 있다. 그러나 식신이 절이라는 것은 자식으로 남모르는 걱정이 있지만 생궁 속에 있어 결국은 좋게 해결될 것이다.

 

재성임수는 생궁병종한다.

무인일주 남자의 아내는 바깥활동을 활발히 하고 바쁜 사람이다. 바쁜 만큼 잔병이 있을 수 있다. 배우자궁이 편관이라 아내가 다소 거칠고 강할 것 같으나 알고 보면 생궁에 들어 아내가 귀인이니 아내에게 잘하는 것이 좋다.

무인일주 여자는 시댁과 멀리 떨어져 사는 편이다. 재성이 생궁병종이라 아버지나 시어머니가 병중에 있을 경우 무인일주 여자 덕에 쾌차하는 편이다.

 

 

합형충파해

신申대운, 신申세운, 임신壬申대운과 세운, 갑신甲申대운과 세운에는 수신이 필요하다.

인목이 장생지인데 형충을 당하면 땅이 무너지는 아픔을 겪는다. 무인은 인신충을 두려워하는데 식신申이 오면 편관甲과 인성丙이 사라지니 직위와 명예가 사라질 것이니 평소에 겸손하게 베풀며 살면 큰 위기가 없을 것이다.

인오술년에는 변동이 있고, 사巳년과 신申년에는 교통사고, 수술, 관재, 송사를 조심해야 한다.

인사신 삼형운이 오면 탕화살이 발동하여 감정기복이 심해지니 덩달아 사건사고가 발생하기 쉬워진다.

묘卯년에는 이성이 꼬이고, 미未년에는 신경쇠약이나 우울증 등 정신건강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일주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진(庚辰)일주  (0) 2023.11.21
기묘(己卯)일주  (1) 2023.11.20
정축(丁丑)일주  (0) 2023.11.15
병자(丙子)일주  (0) 2023.11.14
을해(乙亥)일주  (0) 2023.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