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주론

신사(辛巳)일주

by plutus1028 2023. 11. 22.

신사辛巳

 

신사일주

 

천간

천간 신금은 면도칼이자 바늘이며 보석이기도 하다. 늦가을 서리밭을 뜻하기도 하니 칼처럼 냉정하고 날카로우며 정확하게 보이지만 속은 여리고 역지사지의 태도를 가지고 있다.

성품이 민첩하며 명랑한데 영감이 뛰어나고 변화가 많은 사주다.

일류를 좋아하고 은연중에 스스로 돋보이려는 언행을 하여 어디서든 주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리더가 되려고 한다. 꾸미지 않아도 세련미가 넘치는 신사숙녀의 모습을 갖고 있다.

직관력이 우수하여 단체를 통솔하는 능력이 뛰어나지만 스스로를 과시하는 경향이 있고 인덕이 없어 공허함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성의 유혹에 빠지기 쉽고, 이사를 자주 하게 되며, 해외와 인연이 있는 사주다.

 

 

지지

신사의 지지인 사巳 속에 숨어있는 지장간은 바로 술戌9, 경庚5, 병丙16 일지에 정인, 겁재, 정관의 기운이 자리하며 12 운성으로는 사死에 해당한다.

명식에 辰진, 丑축, 기토己土의 습토를 보아 천복의 속성이 발현되며 예절에 밝고 인품이 준수하다. 신약에 조토의 생을 받으면 수다스럽고 신경질적에 까다로우며 경박해질 우려가 있다.

지장간 구조는 관인상생이라 남성은 현모양처에 내조가 훌륭한 부인을 만나게 되나 처의 기질이 강하여 종종 다른 여성을 찾는 경우가 많다. 또는 처의 가출로 고민이 생길 수 있다.

여성의 경우 남편의 사랑을 받으나 자신이 잘나 그렇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은 남편이 덕이 있다고 하나 속정이 없는 경우가 많고 본인이 직접 사회활동을 하는 이가 많다. 항상 이성이 따르기 때문에 자식보다는 사랑에 치중하여 외유가 잦고 중년 이후에는 조용히 외도하기 쉽다.

 

 

물상

음양오행 상 신辛은 금이고, 사巳는 화에 해당한다. 고독하고 쓸쓸한 가을의 기운을 품고 있는 신금이 만물을 기르기 위해 바쁜 사회를 만났으니, 한가로운 듯하나 부지런히 움직여야 한다.

신사의 물상은 용광로에서 다듬어진 쇠기물의 모습이라 금이 불에 녹아 물로 변하는 상이다. 특이하게 하얀 뱀인 백사의 상을 하고 있다. 백사는 자신을 감추고 남의 비밀을 알려는 심리가 작용하기도 하니 화려한 옷을 파는 가게나 보석상, 호텔 등 경영이나 레저산업에서 일하면 크게 이로운 운세이다. 해가 서산에 저물어가는 모습이기도 하니 그 빛이 내리쬐는 모습이 아름다워 사람을 다스리는 법조계나 군인 등에 종사하는 것이 좋다.

신사일주생은 비관과 어두운 마음은 털어내고 화려한 모습으로 대중과 접촉하며 낙관적인 마음으로 살아가야 자신의 복록을 찾을 수 있다.

칼날 같은 성격 때문에 조화롭게 지내지 못하여 대인관계가 원활하지 못할 수 있다.

신사는 이빨을 드러낸 독사의 물상이다. 가만히 두면 먼저 공격하지 않는 독사처럼 신사일주 또한 상대방이 먼저 시비를 걸거나 해코지를 하지 않으면 조용히 지내지만, 참기 어려울 정도로 화가 나면 끝장을 보는 독한 성격이기도 하다.

 

 

 

 

육친

대체로 모친과의 인연이 강하고, 부친과의 인연은 짧거나 덕이 부족할 수 있다.

팔자에 수水가 부족하고 화火가 많으면 인내와 노력이 있어도 발휘가 저조해 힘들어할 수 있다.

 

 

성격

신사는 백사(흰 뱀)이니 외모가 반듯하고 군중 속에서도 금방 눈에 띄어 인기가 많고 명예가 높은 사람이다.

정관 사궁을 둔 신사일주는 원리 원칙을 중시하고 체면과 명분을 우선시하며 점잖고 예의 발라 타의 모범이 되는 사람이 많다. 대의명분을 중시하고 준법정신이 뛰어나니 공직에 잘 어울리고, 책임감이 뛰어나며 일처리를 깔끔하고 공정하게 하여 인정을 받게 된다. 승진도 잘하여 고위직으로 출세하는 사람도 많다.

 

신사일주는 결단력과 정의감이 있고 용감한 한편, 비관적이고 어두운 마음이 한켠에 있어 모질고 냉정한 모습이 동시에 나오기도 한다. 순간 욱하여 노출되는 강기와 냉정한 내면의 모습에 주변으로부터 거부당하는 일이 있을 수 있다.

천성은 담력이 강하여 겁이 없고 겉으로는 고집 있어 보이나 속으로는 다정다감하며 여린 구석이 있는 사주다.

 

원국에서 해亥와 임壬이 없는 신금辛金은 날카롭기 때문에 신경질적이고 비판적이어서 타인의 마음을 상하게 하기도 한다. 그래서 여성의 경우 생리통을 앓거나 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광적인 행동을 할 수 있으며 자기도 모르게 도벽이 발생할 수도 있다.

 

신사일주는 일찍 부모 곁을 떠나게 되니 가족의 덕을 못 보는 환경에서 홀로 자수성가하지만 후에는 넉넉하고 풍성한 인생을 맞게 되고 배우자의 운도 좋다.

임수와 병화를 만나면 상격으로 논할 수 있는 명命이고, 임상으로도 많이 확인된 바가 있다. 상대에게 신경질적이며 고집대로 추진하려는 성향이 있으니 양보의 미덕을 항상 마음에 지니고 있어야 할 것이다.

 

 

신살귀인

천록귀인을 가지고 있어 인격이 온후하고 정직하니 주변의 도움과 신뢰를 받게 된다.

복성귀인 수복길신을 가진 사주이니 일생 복록이 따르는 편이고, 부귀장수하는 사주다. 복성귀인이 시지에 있는 경우 더욱 길한 사주이다.

 

 

 

 

12 운성

일지에 사死를 둘 경우 생각이 깊고 똑똑하니 수재가 많다. 다만 정신이 불안하면 공황장애나 우울증을 앓거나 죽을 고비까지 넘기게 되는데 내가 겪지 않으면 배우자가 겪게 된다. 배우자궁에 관이 있어 직장일에 더 집중하여 사회생활은 잘 풀리나 가정에 소홀하기 쉽다. 체면과 이목을 중시하니 체면이 깎이는 것을 싫어하고 예의 없고 천박한 사람과는 어울리기 싫어한다.

 

관성 병화는 사궁록좌한다. 여자의 경우 일지 배우자궁에 관이 놓여있어 남들 눈에 괜찮은 남편을 만난다. 암명합이 되어 남편에게 집착하는 일면이 있고, 남편 곁에 겁재가 있어 사회에서 가까이 지내는 여자가 있을 수 있다. 남편 또한 신사 같은 사람으로 능력이 출중하며 근면성실하여 주변에 사람들이 잘 따르게 된다.

신사일주 남자는 배우자궁에 자녀를 두니 자녀에 대한 애정이 깊고, 잘생기고 똑똑한 자녀를 두게 된다.

 

겁재 경금은 사궁생좌한다. 보통 겁재를 품고 있으면 경쟁심이 강하고 욕심이 많다. 겉으로는 정관사궁을 두어 성품이 바르게 보이나 속으로는 겁재로 인하여 욕심과 시기질투가 있어 속앓이를 하기도 한다. 반면 일간의 뿌리가 되니 주관이 뚜렷하고 고집이 세서 고난 상황에서 이겨내는 힘이 되기도 한다.

겁재 경금은 생에 좌하여 힘이 강한데 그에 비해 일간인 나는 사에 놓여 힘이 약하다. 그리하여 직장이나 사회에서 늘 경쟁자가 있게 된다. 

겁재는 병화 관성을 잘 써서 제압해야 하니 원칙과 법대로 살고, 돈이 아닌 상식과 명예를 좇으면 성공할 수 있다.

 

식신 계수는 태로 들어 사궁태종 한다. 신사는 관인의 힘이 강한데, 식신의 힘이 약해 육체노동보다는 머리를 쓰는 일,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는 일이 적성에 맞다. 사주에 유酉를 보면 언변이 뛰어나 말이 많아진다.

여성의 경우 자식으로 인한 아픔이 있을 것인데 식신이 절태에 놓이면 건강에 문제가 생기기 쉽다.

 

재성 을목은 사궁욕종한다. 식상이 절태에 놓였고 재성이 욕에 모였으니 재물을 모으는 힘은 약한데, 겁재 경금은 생을 받아 힘이 강하니 이래저래 돈을 만들기 불리한 형상이다. 그런 고로 신사일주는 돈을 직접 버는 것보다 관인을 이용해 간접적으로 돈을 벌고 모아야 할 것이다. 원래 큰 부자는 재성을 이용하기보다는 관인을 이용할 때 더 많이 나온다고 하니, 겁재를 잘 활용하는 사람은 큰 부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합형충파해

병丙, 정丁, 유酉, 묘卯에 애인이 생긴다. 묘卯가 있으면 재난과 재앙을 피할 수 있다.

결혼은 신申, 유酉, 축丑, 병丙 운에 하게 되고 병신일주나 정유일주 배우자를 만나면 해로할 것이며, 해亥와 인寅의 사주(사해충, 인사형)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신사일주 남성의 배우자로는 임오, 을유, 무자생의 여성의 경우 대길하고 갑신, 병술, 정해생의 여성은 불길하다.

신사일주 여성의 배우자로는 정축, 병자, 계유생의 남성의 경우 대길하며 무인, 을해, 갑술생의 남성은 불길하다.

 

 

'일주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미(癸未)일주  (0) 2023.11.24
임오(壬午)일주  (0) 2023.11.23
경진(庚辰)일주  (0) 2023.11.21
기묘(己卯)일주  (1) 2023.11.20
무인(戊寅)일주  (0) 2023.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