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壬辰)
천간 : 임수
음양오행으로는 양수陽水이다. 한자로는 가운데 부분이 두툼한 실패를 상징하며 인체로는 종아리에 해당한다. 음기 가운데 양의 기운이 잉태되는 시기로 음양이 만나 아이를 밴 것을 뜻한다.
임수의 상은 강, 호수, 댐, 바다이다. 임수의 성정은 수용, 포용, 밀착, 응집력, 임기응변에 능함, 비밀이 많음, 신뢰감이 떨어짐, 음흉, 권모술수, 사기, 유흥, 유행, 방탕을 암시한다.
지지 : 진토
음양오행으로는 양토에 속한다. 동물로는 용을 상징하며, 한자로는 조개의 발이 껍질에서 나온 모양을 본뜬 글자이다. 기지개 펼 신伸이니 양기가 땅 위로 솟아나려 애쓰는 시기이다. 문을 활짝 연 천문天門이고 절입일은 청명이다.
지장간 여기 을乙(9), 중기 계癸(3), 본기 무戊(18)로 이루어져 있다. 사고지四古地로서 묘지墓地이므로 일명 화개로 과거사에 대한 정리, 조화, 흡수, 정신적인 세계에 관심이 있다.
오행적 관점으로 보면 목木의 상승기운을 조절하여 화기로 연결시키는 작용을 한다. 진토는 습토여서 나무가 뿌리내리기 좋은 곳이다. 화기가 무성하여도 설기 시키는 역할을 하고 자수子水와 만나면 수水로 변한다. 인묘寅卯와 함께 있으면 목木으로 작용한다.
물상
추운 겨울 바닷속에서 솟아오르는 흑룡의 형상.
임진은 잠룡이니 물 만난 용이라 할 수 있어 기세가 등등하고 재주도 많고 성격변화가 심하여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아도 사납고 거친 성격이 숨어있다.
육친
천간 임수가 지지 진토 위에 앉아 지지가 천간을 상극하는 일주다.
임진일주는 임수가 진토 위에 앉아있는 상이며 묘지 편관이다. 진辰은 목木의 쇠衰이고, 화토火土의 대帶이며 금金의 양養이고 수水의 묘墓이다.
진辰은 신자진申子辰의 화개이고 해묘미亥卯未의 반안이며, 인오술寅午戌의 월살이고 사유축巳酉丑의 천살이다.
진辰에는 을계무乙癸戊가 암장되어 있는데 임壬 일간의 상관, 겁재, 편관이라 할 수 있다. 흉신으로만 이루어져 있으니 흉신끼리 합이 되어 오히려 길신이 되어 대길하는 반전이 있다. 편관 무토와 겁재 계수가 암합을 하여 양인합살을 하니 칠살과 양인이 길신으로 변한다. 리더십이 뛰어나 겁재, 양인을 복속시켜 사람들을 잘 다루며 칠살의 명예가 빛나 존경을 받는다.
한편 을목 상관이 술토 편관을 극해 내면이 복잡하고 일관성이 부족하다. 양인합살하면 남는 것은 을목 상관인데 묘궁에 든 상관이니 똑똑하고 눈치가 빠르다. 무계합으로 재성 화火가 만들어지니 보이지 않지만 재복이 있다.
임진일주는 자子에서 왕한데 자子는 진辰과 합을 하니 마음 속에 늘 수水를 품고 있다. 수水에 대한 믿음이 있으므로 금金을 만나도 극제를 당하지 않으면 술戌을 만나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임진일주에 인수가 없으면 고집이 세고 화가 나면 쉽게 풀어지지 않는다.
진辰은 수의 고지庫地로서 자좌입묘사주로 일지에 묘墓를 두고 있으니 일간 자신이 입묘 되는 특이한 일주다. 일간이 입묘 된다는 것은 비견이 입묘 된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니 형제와 일찍 이별하거나 본인 또는 형제가 아프거나 형편이 어려울 수 있다.
임진일주는 비견을 내 밑으로 입묘시키기 때문에 장남·장녀가 많은데 막내로 태어나도 장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그 작용으로 조직이나 모임에서 장을 맡거나 직장에서 일하기보다는 사업이나 장사를 하는 사람이 많다.
성향
언변이 뛰어나고 내면적 힘이 강하여 어려움이 닥쳐도 극복해내고 상황에 따른 대처능력이 뛰어나다. 성정이 강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독선적으로 굴 수 있고, 고집 때문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적을 만들 수 있으니 주변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겉모습은 고지식하고 융통성이 없어보이기도 하나 상황에 따라서는 넓은 마음으로 화합하고 충성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의리를 중요시 여겨 신용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단호히 멀리한다. 목소리가 커 언쟁 시 상대에게 의도치 않게 마음의 상처를 줄 수 있으니 내면의 화를 삭이고 감정을 절제하며 말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임진은 괴광사로 성격이 강하여 고집과 자존심이 세지만 똑똑하고 선남선녀가 많고, 겉으로는 강해보이나 속으로는 심성이 착하고 속정이 깊다. 책임감과 욕심이 있어 근면성실하게 일하니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이 많다.
자신이 재물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갖추어질 때부터 금전운이 본인의 것이 되며 전반적으로 말년에 운이 좋다.
타고난 재능과 지도력이 있으니 만인 앞에 당당히 서는 명이다. 큰 일을 이루고 돈보다는 명예를 중히 여기는 일주이다.
글재주가 있고 독립심과 책임감이 강하며 임전무퇴의 정신으로 한번 목표로 한 일은 빠른 시간에 성취해낸다.
임진일주는 지구력이 약한 것이 흠이다. 그러니 처음 시작하는 일에 너무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이 좋고 그렇지 않을 경우 예상치 못한 문제로 혼자 속앓이를 할 수 있다.
사회적 변화에 예민하고 미리 내다볼 수 있는 능력이 있어 기회포착을 잘하고 위기를 잘 넘기는 지혜가 있다.
사주 구조상 일주가 신강하고 때마다 들어오는 운이 조화를 잘 이루면 권력과 부를 손에 쥘 수 있는 큰 인물이 되는 일주이다.
그러나 임진일주는 육친운이 약하고 고향을 떠나 타향에서 성공하는 운을 가지고 있으니 홀로 자수성가하는 사람이 많다.
남자의 경우 젊은 시절 이성을 많이 만나게 되는데 배우자를 만날 때 신중하지 않으면 실패수가 있으니 가급적 만혼을 하는 것이 좋고 특히 성격이 강한 이성과는 오래가지 못한다.
여자의 경우 가정에서보다 외부에서 더욱 인정을 받는 인생이 될 수 있으며 연하의 이성에게 더 끌릴 수도 있으며 남편과의 정이 두텁지 못하여 남모르는 근심이 된다.
대체로 자녀와 가깝지는 않으나 아들보다는 딸에 대한 애정이 더 각별하여 딸에게 기대를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12운성
편관 12운성 묘墓이다. 살殺, 형刑과 관련이 깊어 군 검경, 의약, 종교, 활인이 적성에 맞다. 칠살과 묘의 조합으로 영감과 촉이 좋으며 가까운 가족이 관재나 병원에 입원하기도 한다. 이렇게 자좌입묘되는 일주는 비겁이 입묘 된다는 의미가 있어 진술축미를 둔 일주들은 경제적으로는 여유가 있으나 가족관계에서 남모르는 아픔이 있게 된다.
진토는 편관 칠살의 묘궁이나 임수의 창고 역할도 하여 임수의 근根이 된다 따라서 배우자 중이 편관 필살이어서 갈등이 있으나 남이 보기엔 괜찮은 배우자이니 괴로워도 의지하게 된다.
무토 편관은 묘궁 대帶좌한다. 옷을 반듯하게 잘 입으며 묘는 갇힌다는 의미가 있고 관대는 울타리를 뜻하니 어느 한 장소에서 하루종일 근무하는 모습이 되기도 한다. 양인과 합을 하니 여러 사람과 함께하는 일을 하거나 여러 사람을 가르치거나 이끄는 자리에 있게 된다.
재성(財星) 병화는 관대로 인종되며 공망이다. 재성공망인 사주가 부자가 많다. 현금을 두면 돈이 새어나가게 되니 부동산이나 장기간 묻어두는 예금으로 지닌 부자가 된다.
임진일주의 아내는 반듯한 아내인데 잠자리에서는 잘 맞지 않고 아내가 병약하여 병원에 자주 다니게 된다. 이런 일들로 외도를 하게 되면 재성이 깨지고 자좌입묘되어 재산을 날리거나 갑자기 건강이 악화되거나 사고를 당해 본인이 입묘 될 수 있다.
재성이 공망이면서 무계합으로 화火의 재성이 만들어지므로 겉으로 돈이 없는 듯해도 실은 알부자이다.
형충파해
병술, 무술대운과 세운에는 굳은 땅을 걸을 때도 땅이 갈라질까 조심하며 걷듯이 살아야 한다.
신자진년에 신상에 변동이 있으니 변화에 잘 대처해야 하며, 물을 조심해야 한다.
술년에는 관재와 송사에 주의하고 건강에도 유의하여야 한다.
해년에는 재산손실을 주의하고 정신건강을 잘 챙겨야 한다.
오년에는 화재를 조심해야 한다.
유년에는 이성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이성을 너무 가까이하면 탈이 난다.
건강운
임수: 입, 혀, 귀, 뇌공 혈기, 방광, 비뇨, 삼초, 정강이 부위
진토: 얼굴, 어깨, 가슴, 갈비, 위장, 소화기, 백가죽, 피부, 하부피부, 근육, 조직
당뇨와 비뇨기계통가 약하니 술을 자제해야 한다.
신장, 방광, 간, 담, 위, 중풍 등도 조심해야 한다.
두통과 어지러움이 자주 나타나며 신장, 방광 등 비뇨기관이 약한 편이다.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이 있으니 평소 식생활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으며 청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등과 가슴이 결리고 뻐근한 증상이 있으며 피부병이 발병할 수 있다.
궁합
남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 정유일주
궁합이 안 좋은 배우자 : 무술일주
여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 경자일주
궁합이 안 좋은 배우자 : 병술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