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미辛未
未土 지장간 : 乙(재성), 丁(편관), 己(편인)
천간
신辛은 뾰족하고 단단한 쇠의 모습이다. 미未는 큰 나무의 모습으로 신미는 철탑이나 안테나의 모습이 된다. 그래서 정보수집 능력이 좋고 상황판단이 빠르다.
신미일주는 지장간에 재관인을 놓아 재성도 좋으나 재성이 관인을 생해줘야 하기 때문에 돈보다 명예를 따라야 하는 구조이다. 신미는 재성만을 따라가게 되면 재성이 인성을 극하게 되어 살인상생을 못하게 된다. 재성은 칠살을 생하여 살기殺氣만 더욱 강해져 돈은 벌 수 있지만 스스로가 다치는 구조가 된다. 재물이 늘어남과 반비례하게 나의 명이 짧아지는 구조다.
지지
미未는 누렇게 익기 전, 다 자란 벼의 모습이다. 나무가 가득한 숲이나 과수원의 모습으로서 풍요를 상징한다. 그래서 일지에 미를 둔 사람은 경제적인 여유가 있으며, 부지런하고 먹는 것에 의미를 둔다.
미토는 마른 흙으로 신금辛金을 생할 수 없는 대표적인 토土이다. 그러므로 신경이 예민하고 짜증을 잘 낸다. 신금은 경금과 달리 이미 만들어진 금으로 화火보다도 수水를 더 반기는 형상이다. 이 형상이 문제가 될 때는 상관이 들어올 때다. 만약 사주에 정관이 있다면 상관견관이 되어 좋지 않은 상황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래서 천간으로 임수나 해수가 들어올 때 길흉이 동시에 일어난다. 예를 들면 취업에 성공하였으나 업무가 너무 힘들다던지, 성격이 잘 맞는 사람을 만났으나 능력이나 조건이 안 맞는 일 등등이다.
일지에 편인이 있다는 것은 사주적으로 좋지 않다. 사막화된 땅을 충분히 적셔줄 자수가 지지에 가장 필요하고, 천간에서는 계수와 정화가 적당하다.
미는 맛의 영역이나 확실히 작용하기 위해서 식신이 해당되어야 한다. 편인의 미는 어중간한 상태이다. 신미일주는 식신운을 가장 반기는 일주이다.
미토는 신금의 편인으로 현침이 꽂혀있는 형상이니 계모의 인연이 있거나, 수술수가 있을 수 있고 가족 중에 병상에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 경우는 의료계나 검경, 법조계에 종사하면 액을 면할 수 있을 것이다.
물상
밭을 쟁기질하는 물상
부지런하며 재복이 많다. 미토가 역마이므로 이사를 자주 다니게 되고, 반안살로 이사를 할 때마다 점점 더 좋은 환경으로 이동하게 된다. 그리고 일지 반안을 두면 결혼 이후 경제적인 여유가 생긴다.
신미일주는 땅 속 깊이 묻힌 보석과 같아 토생금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반드시 수기水氣가 필요한 일주다. 신미는 순백의 아름다움과 심미안을 가진 백양白羊, 또는 해질 무렵의 양의 모습에 비유할 수 있는데 해질 무렵이면 양들이 울타리 안으로 들어가야 하니 쓸쓸하고 적막한 느낌을 받는다. 이는 신辛의 숙살지기 성정 때문이다. 백양은 겸손하고 순박하며 무戊, 해亥가 공망으로 종교인이나 검경, 법조계, 의약계, 역학계 등과 연관이 있다.
신미일주는 마음에 드는 이성을 찾기 어렵고 배우자 선택 또한 까다롭다.
신미일주는 지지에 재관인을 깔고 있어 60갑자 중 가장 분석이 어려운 일주라고 할 수 있다.
재물의 성취에 힘을 기울이기 때문에 처를 등한시하고 고생시킨다. 일지미토는 갑목(정재)을 임묘시키므로 배우자를 극함으로 생리사별이 우려된다.
남성의 경우에 식록은 타고나 유산상속 등으로 어느 정도 부귀는 누리지만, 재물 욕심에 반해 성취도는 미약하다.
여성의 경우 지장간 정화는 편관인 남편이기 때문에 재물 등으로 자신을 힘들게 하고 인연이 박하다.
부친인 을목편재와는 능력이 있으나 관계는 그다지 좋지 않다. 기토는 편인 모친으로 함께 지내긴 하나 자애함을 기대하긴 어렵다.
육친
신미일주는 일간 신금이 일지의 편인 미토를 보고있다. 일지의 지장간에 있을 정을기丁乙己는 화기가 충만하여 메마른 상황이다. 조후로 수기가 필요하며 외관상 음의 오행으로 성립되어 겉으로는 차분해 보이지만 속은 열기로 가득한 형상이다.
신미일주는 재능과 수완이 뛰어나며 모험심과 도전정신 또한 강해 어떤 일이나 쉽게 처리하는 재주꾼의 면모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감수성이 예민하고 꼼꼼하여 완벽을 추구하지만 반면 부드럽고 순수한 면도 있다.
일주의 구성이 조열하여 신경이 날카롭고 단선적인 모습이 있다. 고집과 자존심이 강해 타인에게 신세를 지거나 피해를 입히는 것을 극도로 싫어한다. 사람들 사이에서는 성격이 깔끔하고 경우가 밝은 사람으로 알려져 있지만 욱하는 성격이 단점이다. 겉으로는 편안하고 유해 보이지만 누군가 시비를 걸거나 마음을 상하게 하면 바로 분노를 표하는 다혈질적인 싸움꾼 기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먼저 싸움을 걸지 않고 정도를 지향한다.
이타심이 있어 자신의 손실을 감내하기도 한다.
신미일주는 대체로 두뇌회전이 빨라 결단력이 강하기 때문에 어떤 일을 분석하고 아이디어를 내는데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특히 신살의 현침살에 해당하여 손놀림이 정교하니 예리한 물건을 사용하는 직업이나 업무에 잘 맞다.
여성은 미인이 많아 인기를 끌게 된다. 그러나 화가 충만한 조열한 사주이므로 술을 마시면 화의 기운이 올라 쉽게 취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금전관리에 철두철미하여 가족에게도 인색하게 굴지만 남에게 잘 베풀기도 한다. 자기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는 모든 것을 퍼줄 것처럼 하다가도 갑자기 정색하는 옹졸한 구석이 있다.
더욱이 자기 잘못을 쉽게 인정하거나 뉘우치지 않는 모습도 있다. 평소 남을 배려하는 마음과 조상의 공덕으로 자신이 존재함을 마음에 새기고 일상을 살아나면 대길할 것이다.
성격
현침살이 있어 성격이 까칠하고 예민하며, 편협한 성격이 될 가능성이 있다. 과단성과 인내심이 상충하여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게 된다.
신금은 보석과도 같아 자기우월감이 강하여 자존심에 상처가 생기면 바로 발끈하고, 고집이 강해 한번 마음이 어긋나면 좀처럼 풀리지 않는다. 이는 지장간이 편재, 편관, 편인으로 모두 치우칠 편偏에 있기 때문이다.
자존심과 자기도취가 강해 도통 타인의 도움을 받지 않으려 하고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일도 잘 없는 독불장군 기질이다. 반면에 한번 마음 먹은 것은 남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고 꾸준하게 노력하여 자수성가한다.
여리면서도 강하여 자신을 잘 드러내지 않지만 자기 주관이 분명하다. 매화나 인동초와 같이 시련을 잘 이겨낸다. 외유내강으로 내면에 강렬함이 숨어있다.
생각이 너무 많아 스스로를 어렵게 하기도 하며 고집이 세서 부모님과 마찰을 쉽게 일으킨다. 숨어있는 고집을 잘 다스리지 못하면 주변인들과도 마찰을 피할 수 없다.
특징
신금 일간은 경쟁력과 승부욕이 강하고 외부적인 환경에 민감해 항상 자신을 편히 두지 못한다. 밖으로 보이는 모습은 얌전하나 속으로는 늘 보석처럼 돋보이려는 심리가 강해 스스로를 불편하게 만든다.
자신이 앉은 자리에 쇠 기운을 가지고 있는데 쇠는 산전수전 다 겪은 모습이라, 인생으로 치면 노장의 위치에 있어 웬만해서는 어떤 환경에도 잘 견뎌내는 강한 인내력을 지닌 일주다.
일지에 미未를 편인으로 깔고 있다. 약한 바늘 모양의 신금이 뜨거운 모래 위에 놓인 형상이다. 신금은 보석이라 물에 씻어줘야 더 깨끗한데 불구덩이처럼 뜨거운 사막의 모래 위에 있으니 존재를 드러내기에 고통스러운 모습이다. 지장간을 들여다보면 丁(편관), 乙(편재), 己(편인)의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배우자 때문에 힘들어 자신의 행동을 마음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외로운 내면을 스스로 삭인다. 미未라는 안방의 모습에 정재甲이 입묘 하는 자리이기도 하고 아울러 식신癸까지 들어있어 금전적으로 안정되지 못하고 남자에게는 올바른 처의 모습으로 만나기가 어려운 환경이다.
일간 신살로 보면 안방의 배우자를 대하는 모습도 자신 스스로 주도하지 못하고 끌려가는 형태라 어렵고 편치 못하다. 즉 자신이 맞춰주고 헌신해야하는 기운이 강하기에 배우자를 이기려 하면 잘 지내지 못하는 환경이라 스스로 마음을 비우는 훈련을 해야 할 것이다.
미未는 맛미味자와 닮아 미각이 매우 발달하였다. 편인은 전문자격, 특수기술로 살아가는 모습이므로 편관의 여기를 가졌기 때문에 사업보다는 직장생활을 해야 안정적일 수 있으며 개인업을 할 시에는 반드시 전문기술자격증이 있어야 할 것이다.
재물은 현금을 보관하는 것 보다는 문서 위주의 형태로 보관하는 것이 재산의 증식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학업
학업은 의약사나 은행, 세무, 회게, 경찰, 검찰 등의 특수직공무원이 적성에 맞고 일지 편인 속에 편관이 있어 예체능 같은 분야에 특수자격이 필요한 분야도 적합하다. 예리한 바늘처럼 정교한 형상이므로손기술이 탁월해 간호, 미용, 의상, 보석세공, 세탁, 영양사, 요리업 분야에 탁월하고, 부동산이나 철학, 종교계통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도 있다. 술해공망이라 인생이나 천문에 대해 공부하게 되는 것인데 토생금 작용이 미약하여 학문을 중도에 포기하기 쉽다.
직업
신미일주는 부유한 집안 태생으로 유산상속 등의 재복은 타고났으나 가문이 기우는 쇠지에 앉아 탐재괴인하는 기운이 있으므로 부동산에 투자하게 되고, 크고 안정적인 직장을 선호한다. 남녀불문 상격은 수기가 있으므로 교육, 의약, 예능 계통에서 성공하여 큰 재물을 만지게 되나 하격은 기술, 건축, 노동, 정육점, 음식점, 의상, 철학관 등에서 종사하게 된다.
60 갑자 중 가장 군인이나 검경계통이 잘 어울리는 일주이지만 성공여부는 사주원국에 수기水氣 여부에 따라 계통이 같더라도 직급이나 직위 등에서 격이 달라진다.
신살귀인
재고귀인
목木의 고지庫地이며 목木은 재성이니 재물창고가 된다. 재성은 부친이고 아내라 가까운 가족에게 아픈 사연이 있을 수 있다.
현침살
간지가 날카로운 침으로만 되어있어 성격이 까칠하고 촉이 발달했다. 물상으로 양의 뿔에 해당되어 고집이 아주 세고 혈압이 높으며 다혈질인 사람이 많다.
12 운성
인성 기토는 쇠궁대좌이다. 인성이 쇠궁으로 놓이면 여유 있는 성정에 통찰력이 있고, 예의와 체면을 중시하게 되는데 관대에 있어 똑똑하다. 인성인 어머니의 역할이 크다. 어머니는 멋쟁이에 품위가 있고 경제적 능력도 갖추고 있다. 인성쇠궁 속에 인성과 재성이 함께 있으니 부모 갈등이 있어 불화하게 되는데 부친과 일찍 헤어지게 된다. 인성쇠궁 속에 인성과 재성이 극을 하며 갈등을 하는 형상이라 고부갈등을 피하기 힘들고 재성은 입묘까지 되니 아내와의 갈등으로 인연을 유지하기 힘들다.
재성을목은 쇠궁양좌하여 유산을 받게 될 뿐 아니라 돈을 알뜰히 모으고 아껴 쓰는 사람이라 경제적인 어려움이 없다. 미未 속에 재성이 인성과 함께 있어 재물에 욕심을 내고 돈 버는 것에 집착하게 되면 재극인이 발생하므로 돈 때문에 인성을 망치거나 돈은 벌지만 주변 사람들이 떠나고 원망을 듣거나 건강까지 안 좋아지게 된다.
그러므로 신미일주는 돈을 벌면서도 항상 책을 가까이하고 어머니께 효도하며 가정이 편히 돌아가도록 중간에서 처신을 잘해야 한다.
양養은 천살이라 전생의 업과 관련이 있다. 숙명적인 관계라 이번 생에 반드시 풀어야 할 과제가 있는 사이인데, 신미일주는 재성(아버지 또는 아내, 여성에게는 시어머니)이 그런 관계가 된다.
편관정화는 쇠궁대좌하다. 관살은 재성으로부터 생을 받았으니 직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인성가지 이어진다면 승진도 할 것이다. 하지만 재생살, 살생인으로 상생이 되지 않고 재극인이 되어 재생살이 된다면 돈과 권력은 있지만 명예는 없는 사람이 되니 돈만 아는 권위적인 사람이 되기 십상이고 신약 하거나 운이 나쁘면 몸이 아프거나 되려 돈으로 인해 큰 위기를 겪을 수 있다.
신미일주 여성의 경우 재생살하여 내가 돈을 벌게 되면 남편을 도와주거나 남편에게 흘러가게 된다. 재극인이 돼서 살인상생을 못하고 재생살만 하게 되면 내가 가장역할을 해야 하고 남편은 한량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보통의 경우는 재고 속에 관대를 둔 남편이니 똑똑하고 멋쟁이 남편에 살인상생하여 선비 같으며 능력 있다. 재생살의 모습이 시모가 남편 곁에서 남편을 돌보는 모습이 될 수 있어 이는 즉 고부갈등이 있을 수 있음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