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주론

갑신(甲申)일주

by plutus1028 2023. 11. 25.

갑신甲申

 

갑신일주

 

천간 : 갑목

출갑우갑出甲于甲이니 양기를 품고있는 씨앗의 껍질이 터지는 모습이다. 생명의 발아, 거북의 등껍질의 형상이며 양의 기운이 일어나는 것을 뜻하며, 양목, 인체에서는 머리에 해당한다.

갑목의 상은 큰 나무, 기둥, 고층 건물이라 높은 이상을 갖고 위로 상향하며 진취적이고 도전적이며 자존심이 강한 성정이다. 경쟁심과 오기가 있고 타의로 통제를 받는 것을 싫어한다. 앞에 나서는 것을 좋아하여 적이 많다.

 

 

지지 : 신금

신속기성申束己成으로 만물이 완성됨을 나타낸다. 신身이니 물체가 이미 장성하여 완성되었음을 뜻한다.

음양오행으로는 양금에 속하며 동물로는 원숭이, 한자는 번갯불의 형상을 갖고있다. 오행적 관점으로는 자수를 만나 합화하면 수水의 기운으로 변한다.

절입일은 입추이고, 지장간은 여기-무토7, 중기-임수7, 본기-경금16이다.

사생지인 신금은 미래지향적인 성향으로 역마성이고, 기운이 활발하니 준비, 시작, 개발, 창조의 속성이다.

 

 

물상

큰 바위 위의 나무, 절벽 위에 서있는 고목.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절개를 지키는 군자의 모습이니 멋과 풍류를 즐기는 사람도 많다.

申은 고성孤星이니 혼자 있기를 좋아하며 낭만과 멋이 있다. 그러나 갑신은 일지가 일간을 극하는 모습이라 사건사고에 노출되어있고 병약하거나 신경이 예민한 사람이 많다.

 

 

 

육친

신申은 지장간 경庚, 임壬, 무戊를 두어 갑신일주는 재관인을 품고 있다. 재생관하고 관생인하여 살인상생하는 기운이 있어 갑신일주는 살과 인으로 출세하니 권위와 명예 모두 가지는 귀명이다.

그렇듯 갑신일주에게는 인성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 만약 재극인을 하여 인성이 깨질 경우 재생살로 이어져 돈 때문에 고통 받을 것이고, 제명을 살기도 힘들어진다.

갑신일주는 절처봉생하기에 어려움을 이겨내고 끝내 성공하는 사람으로서 7전8기하는 사람이 많다.

그리고 갑신에겐 재성이 문제가 되니 돈보다는 명예를 따라야 하는데 재극인이 되어 탐욕을 부려 주변에서 원성을 사거나 돈 때문에 불법이나 편법을 저지르면 결국 재생살이 되어 한 방에 돈과 명예를 다 날리거나 사건사고로 단명하게 된다.

특히나 남성의 경우 여자문제로 곤란해질 수 있으니 처신을 잘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갑신일주는 모두 양간의 편偏으로만 이루어져 있어 성격이 급하고 자존심과 고집이 세다. 성격이 이러하니 쉽게 갈 수 있는 길도 어렵게 가고, 스스로 자기 발등을 찍는 일도 있다.

절궁을 놓고 신申 중에 경금은 건록으로 좌했다. 그래서 갑신은 편관 경금이 절궁록좌하였으므로 남녀 모두 배우자로 인해 힘든 일이 있다. 여성의 경우 남편과 자주 싸우거나 성격 차이로 결국 결별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록으로 놓여있으니 능력과 책임감이 있어 직장생활을 열심히 한다. 하지만 절궁에 놓인 록이라 이동과 변화가 많다. 그럴 때 주말부부처럼 떨어져 지낼 수 있고, 본인이나  배우자가 편관숙살을 쓰는 직업일 경우 업상대체되어 해로할 수 있다.

편관이 절 록궁으로 좌하니 갑신일주는 직업을 자주 옮기고 바꾸는 성향이 있다. 편관이 록이라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 도전하는데 거침이 없다. 시작도 잘 하고 중간에 멈추기도 잘 하지만 실패했을 때 다시 도전하여 결국 성공한다.

 

 

성격

갑신일주는 급한 성격에 자존심이 세고 반항심도 많으니 남 밑에 잘 있지 못하여 한 직장에 오래 다니기 어렵지만 인성을 써서 살인상생하여 참고 인내하고, 급한 성격을 잘 다스리면 직장에서 능력을 인정받아 빠르게 승진하고 높은 자리까지 오를 수 있다. 관살이 록을 놓아 근면성실하며 업무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다.

신申 중 임수 편인은 절궁생에 좌했다. 갑신일주가 7전8기하는 것은 바로 임수 편인 때문이라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자생에 놓은 편인 때문에 갑신일주는 살인상생의 기운이 있으므로 절처봉생, 기사회생 하게 된다. 그래서 갑신일주는 바닥까지 떨어져도 다시 일어나는 백절불굴의 기개를 가지고 있다.

신申 중 재성은 절궁병좌한다. 갑신일주는 재성 무戊가 역마에 놓였으니 돈을 벌기위해 여기저기 바삐 동분서주 한다는 의미이다. 돈을 벌기위해 무역업이나 운송업, 부동산 등 역마와 관련있는 업을 하거나, 타향에서 직업을 구하게 된다.

남자에게 재성은 여자이니 타향에서 만난 사람이 아내가 되거나, 아내가 역마를 가지고 있어 여행이나 이동을 자주하게 된다. 또한 절궁병좌인데, 절과 병의 조합은 교통사고로 인한 이별의 물상이니 아내는 운전을 조심해야하고, 아프거나 병으로 헤어질 수 있다는 것이 암시되어 있으니 보험을 미리 들어놓고 건강관리를 잘 하여야 한다.

재성은 부친이 되니 갑신일주의 부친 또한 병이나 사고로 헤어질 수 있다. 그러나 부친이 역마와 관련된 업을 하거나 본인이 다른 지역의 학교에 진학하여 부친과 떨어져 살게 되면 업상대체 된다.

식신은 재성과 같이 절궁에 병으로 인종된다. 식신이 병으로 놓여있으니 갑신일주는 말을 잘한다. 그러나 절궁에 놓여 좋은 언변에 비해 말수는 적다. 식신은 먹는 식복이고 활동력이므로 병에 놓인 갑신일주는 음식을 가리지 않고 잘 먹으며 동분서주 돌아다니며 이사를 자주 한다.

 

 

성향

홀로 높이 뻗은 나무 위에 앉아있는 푸른 원숭이의 형상이다.

천간 갑목이 지지 신금 위에 앉아 지지가 천간을 충극하는 일주라 다재다능하며 호기심이 많아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여러 일들을 벌여놓는다. 인덕이 부족하여 일에 막힘이 있을 수 있고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고 욕심을 부리다 실패할 수 있으니 가급적 한 분야에서 실력을 갈고 닦아 전문가가 되도록 인내하는 것이 좋다.

급작스러운 재물을 얻어 졸부가 될 수 있으나 오래가지 못한다. 노력 이상의 재물을 부당한 방법으로 가지려하면 그 끝이 좋지 않으니 항상 도리를 지켜야 한다.

7전8기의 정신을 가지고 있으니 실패를 하여도 금방 다시 일어설 수 있다.

큰 일을 앞드고는 돌다리도 두들겨 확인하듯 사람과 일을 보다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고, 이성으로 인한 구설수로 공든 탑이 무너질 수 있으니 유혹을 멀리하고 분수를 지켜야 한다.

외면적으론 괜찮으나 내면이 부실할 수 있으니 독서나 공부를 통해 내실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고 검소하게 생활하며 작은 것에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

명예욕과 출세욕이 강해 매사 적극적이고 의욕적이지만 필요이상으로 분주하며, 사람 사이에 중개를 많이 할 수 있다.

갑신일주는 사람이 재물과 복록을 가져다주니 진실한 사람을 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하며, 변덕스러운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한다. 마음이 불안하고 생각이 많은데 그것을 모두 스스로의 문제로 여기고 성숙한 사고로 사람을 소중히 여기면 그 인맥으로 인하여 성공할 수 있다. 남녀 모두 공부를 많이 하여 전문직을 갖는 것이 좋고, 겸손하게 살아가면 행운과 복록이 따른다.

남자의 경우 권력계나 교직, 또는 의약업에 종사할 수 있으며 부부운에 변덕이 많고 자기도 모르게 기가 센 배우자를 선택할 수 있으니 가정 내에서는 너그러운 마음을 가져야 편하고 안정된 가정생활을 할 수 있다.

여자의 경우 자존심이 강하여 배우자 운이 좋지 않을 수 있는데, 강압적이고 폭력적인 사람을 주의하고 부부생활에 있어 남편을 존중하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한다.

 

 

 

12운성

일지에 편관이 절絶에 놓여있는데, 일지는 배우자궁으로 절궁에 놓였다는 것이다. 절은 말 그대로 끊어진다는 의미이고, 12운성에서 기운이 끊어지는 제일 아랫단계이자 바닥을 친 기운이 다시 시작되는 단계로서 포胞라고도 한다.

배우자궁에 절이 놓였으니 갑신일주는 남녀 모두 배우자운이 좋지 않다. 일지의 12운성은 배우자 관계 뿐만 아니라 그 사람의 주된 성향이 되는데, 갑신은 편관 절이어서 절의 특성이 특히 강하게 나타난다.

맺고 끊음이 확실하며 본인이 한 번 아니라고 생각한 것은 목에 칼이 들어와도 아니라고 한다. 한번 싫어진 사람과는 죽을 때까지 연을 하지 않는다. 판단과 행동이 빠르고 과감하지만 그만큼 성급하고 다혈질이라 실수나 실패가 잦다. 

성격이 이러하니 사회를 살아가며 부대낌이 많아 삶의 굴곡이 많아진다.

 

 

합형충파해

신사신申子辰년에 신상에 변동이 있다.

묘卯년에는 정신건강을 잘 챙기고, 유酉년에는 이성문제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해묘미亥卯未년에는 겁살의 발동을 조심해야 한다. 갑신일주는 무인대운과 세운, 경인대운과 세운에 특히 겸허히 하고 처신을 잘해야 한다.

 

 

궁합

남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 기유일주

궁합이 안좋은 배우자 : 무인일주

 

여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 정유일주

궁합이 안좋은 배우자 : 경인일주

 

 

건강

갑목은 머리, 두발, 사지, 담에 해당하며 신금은 머리, 골, 호흡계통, 폐, 부강, 경락, 대장, 하지골격에 해당한다.

갑신일주의 사주에 토금이 태왕하면 간이 안좋을 수 있고, 금이 많으면 근육통이나 골통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전체적으로 간, 두통, 신경계통, 인후 등을 조심해야 한다. 대머리가 되거나 폐병을 앓을 수 있고, 사지에 이상이 있거나 신경통 또는 간담에 질병이 생길 수 있다.

기침, 천식, 편도선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나 요통, 관절염이 염려되고 대장에 질병이 생기기도 한다.

 

 

 

 

 

 

'일주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병술(丙戌)일주  (0) 2023.11.29
을유(乙酉)일주  (0) 2023.11.27
계미(癸未)일주  (0) 2023.11.24
임오(壬午)일주  (0) 2023.11.23
신사(辛巳)일주  (0) 2023.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