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주론

무자(戊子)일주

by plutus1028 2023. 12. 12.

무자戊子

 

 

일주론_무자일주

 

 

천간 : 무토

음양오행으로 양토에 속하고, 한자로는 의식용 도끼를 뜻한다. 인체에서는 옆구리에 해당한다.

양기가 무성한 시기이니 육갑이 오행과 얽힌 형상이다. 무토는 높고 큰 산, 넓은 벌판, 제방, 운동장의 상이라 할 수 있다.

무토의 성정은 믿음직하며 언행이 신중하다. 아량이 넓고 성실, 후덕, 책임감, 신용, 포용력, 중용, 중화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무뚝뚝, 무표정, 무시, 고립, 고독 등의 모습도 가지고 있다.

 

 

 

지지 : 자수

음양오행으로는 양수에 속한다. 동물은 쥐의 모습이고, 한자는 아이가 두 팔을 벌린 모습이다.

절입일은 대설이고 사왕지로 다른 오행으로 변하지 않으며, 현실지향적이고 도화의 기운과 순수한 기운을 갖고 있다.

오행적 관점에서 응축된 순수한 물이니 수극화의 작용력이 크다.

동지로부터 양기가 새끼를 치기 시작한다는 만물자우로 사람이 태아로 자리 잡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물상

늦은 여름에 초원에서 먹이를 찾는 누런 쥐.

흙 속의 쥐의 모습이라 두더지 같이 소심하고 예민하다. 비밀도 많고 재물이 있어도 티를 내지 않는다.

무토의 메마르고 거친 땅이 자수를 만나 기름진 옥토로 바뀌는 상이라 알짜부자가 많고, 무자는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아 겉으로는 모래처럼 점잖고 수더분해 보이나 알고 보면 부모에게 물려받은 재산이 많거나 자수성가한 부자가 많은 일주이다.

무자일주의 태궁 자子는 자궁, 생식기, 연애사, 결혼, 성행위 등을 상징하며, 연애결혼을 하는 편이다.

 

 

 

 

 

육친

천간 무토가 지지 자수 위에 앉아 천간이 지지를 극한다.

자子는 귀성으로 타고난 복이 있고 부모 복이 있어 유산을 물려받거나 사업으로 재산을 축적하는 사람이 많다. 자子는 현침에 약하여 오午나 묘卯가 오면 쥐가 덫에 걸린 모양이 된다. 그렇게 현침의 충형이 오면 태궁을 자극하여 이성관계나 부부관계에 문제가 생기는데 되려 성관계하는 물상이 되어 이성이 생기기도 하고 난임이던 사람은 임신이 되기도 한다.

 

 

 

 

성향

권력과 재물에 대한 욕심이 과하면 현실을 바라보는 눈이 어두워져 옳지 않은 길을 걷거나 악인의 유혹에 넘어갈 수 있으니 항상 스스로를 수양하고 의지를 곧게 가질 필요가 있다.

갑자기 엉뚱한 결정을 하여 피해를 볼 수 있으니 스스로를 너무 믿지 말고 한 길을 꾸준히 가는 것이 좋다.

쓸데없는 일에 관여하고 불필요한 일을 확대하여 주변인들로부터 신뢰를 잃기 쉬우니 자기 본분만 잘 지킨다면 선한 심성과 재복으로 평균 이상의 재물을 득하게 되고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다.

속정이 깊지만 남에게 표현하는 일이 적고 고집이 세고 강한 모습으로 보이니 생각과 다르게 고독할 수 있다. 사람사이의 관계에서는 중도를 지켜야 할 것이고 포용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면 아무리 어려운 시련 속에서도 다시 살아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이다.

꾸준히 자신의 길을 가다 보면 뜻밖의 행운이 찾아오는 운을 가지고 있어 한 가지 일을 길게 하는 것이 좋다.

육친 중 특히 어머니의 모성을 그리워하나 그 덕이 부족하여 가슴속에 남모르는 외로움을 가지고 있다.

어린 나이에 결혼을 하면 부부관계가 원만치 못하여 사이가 차갑게 지낼 수 있으니 나이가 찬 후 결혼하는 것이 좋다.

남성의 경우 처와 인연이 좋은 편이나 애정 표현 방식이 서툴러 처에게 오해를 살 수 있으니 마음을 잘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여성의 경우 정과 눈물이 많이 동정심으로 이성을 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결혼 후에도 직장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다.

남녀 모두 자식과의 인연이 약하여 근심이 있을 수 있다.

 

 

 

 

 

12 운성

일지 자수子水가 재성財星으로 태지胎地에 놓여 돈 버는 수완이 좋아 부자가 많다. 태胎는 생生과 같이 잘 만들어지고 창조하고 태어나며 시작하는 기운이다. 그러나 태는 생과 달리 절絶의 기운이 함께 있어 생겼다 사라지는 일이 반복되니 재물 역시 들어갔다가 나가는 것을 반복하게 된다.

생은 완전한 탄생을 의미하나 태는 갓 잉태한 태아와 같은 모습이라 미완성의 형태다. 불완전하고 미성숙하여 언제 절이 되어 사라질지 모르는 불안과 걱정, 초조함을 늘 느끼게 된다. 일지에 태궁이 놓이면 신경이 예민하고 초조 불안하며 불면증을 앓기도 한다.

일지에 태를 놓으면 머리가 비상하며 창작하는 일이나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일지 배우자궁의 재성이 정편재로 혼잡하며 록왕이다. 무토와 계수가 암명합하니 욕심도 많고 돈을 버는 능력도 탁월하다.

부친이나 모친이 재혼을 한 경우가 많으니 이복형제를 두게 된다. 여자의 경우 시댁이 그런 상황일 수 있다. 무자일주 여자는 배우자궁에 재성이 강하여 시모의 영향력이 강한 집에 시집가는 경우가 있다.

 

식신 경금은 태궁 사死로 인종한다. 식신의 기운이 약해 몸을 쓰는 일보다는 정신적 노동을 하는 일이 맞다.

또한 출산 시에 힘들게 출산을 하게 되거나 난임의 암시가 있다.

 

무기토 일간은 식상을 경신금으로 쓰기 때문에 혀에 칼이 달려있어 남에게 상처 주는 말을 할 수 있으니 말조심을 해야 한다.

 

무자일주의 관성 갑목은 욕浴, 도화가 있으니 남편이 미남이며 연애결혼을 하게 된다.

 

 

 

 

사주와의 관계

자는 무의 태지이며 정재이다.

정재 계의 록이며 암합이다.

목의 욕이며 화토의 태이고 금의 사이며 수의 왕이다.

신자진의 장성이며, 해묘미의 연살이다.

인오술의 재살이며, 사유축의 육해이다.

자에 임계가 암장되어 있고 천록이 합한 것이다.

겨울의 토로 항상 화에 의탁하려 한다.

내면에는 화의 불꽃이 있어 목의 상극을 두려워하지 않고 되려 바란다.

하지만 태지의 불꽃이라 힘이 약하니 스스로 불을 잘 키워야 활활 타오를 수 있다.

재복이 있으며 특히 신왕하고 식상생재하면 재복과 식복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과욕하면 손해를 입고 탈재가 많으니 외화내곤이라 할 수 있다.

사주에 축진이 있으면 의처증이 있을 수 있다.

 

 

 

 

 

 

형충파해

임오대운과 세운을 조심하여야 한다.

갑오대운과 세운에는 겸허하게 처신하는 것이 좋다.

신자진년에 신상에 변동이 있고 금전운이 있다. 단, 이성을 가까이하지 않는 것이 좋다.

유년에는 이성문제로 고민이 생긴다.

묘년에는 형살이 있으니 수술 등을 조심하여야 한다.

인과 사, 오년에는 화상이나 음독에 주의해야 한다.

 

 

 

 

무자일주 궁합

남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 계축일주

궁합이 안 좋은 배우자 : 갑오일주

 

여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 경진일주

궁합이 안좋은 배우자 : 임오일주

 

 

 

 

건강운

무토 : 얼굴, 코, 가슴, 무릎, 근육, 대퇴부, 위장, 소화계

자수 : 귀, 비뇨기, 생식기, 방광

 

시력과 청각에 주의하고 고혈압, 당뇨, 방광, 신장을 조심하며 위와 신경마비에 주의해야 한다.

시력, 청각, 당뇨, 방광, 위장장애, 신경마비, 고혈압 등의 질환에 주의해야 한다.

비위와 요통에 병이 오는 경우가 많으며 비뇨기계통이 약하고 여자의 경우 요통, 자궁질환 등을 겪기 쉽다.

 

 

'일주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인(庚寅)일주  (0) 2024.01.11
기축(己丑)일주  (0) 2024.01.08
정해(丁亥)일주  (0) 2023.12.08
병술(丙戌)일주  (0) 2023.11.29
을유(乙酉)일주  (0) 2023.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