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주론

정해(丁亥)일주

by plutus1028 2023. 12. 8.

정해丁亥

 

일주론_정해일주

 

천간 : 정화

음양오행에서 음화陰火에 속하며 한자로는 머무름停, 못을 박을 때 나는 소리訂를 뜻하고 인체로는 심장이라 할 수 있다. 정화의 상은 하늘의 달과 별이며 촛불의 상이고 가로등이다.

정화의 성정은 내면적 정신력이 강하고 예의바름, 봉사정신, 심한 감정기복, 사색, 야행성으로 표현할 수 있다. 대성우정大盛于丁이니 양이 무르익어 크고 실한 열매가 되는 시기를 의미하기도 한다.

해수가 정화의 태胎이므로 정화는 해수를 만나면 별처럼 반짝이게 된다.

 

 

 

지지 : 해수

음양오행 상 음수陰水에 속하고, 동물로는 돼지라 할 수 있다. 절입일은 입동이며 지장간 여기-무戊(7), 중기-갑甲(7), 본기-임壬(16)을 지니고 있다. 인신사해 사생지로서 미래지향적이며, 역마성을 가져 기운이 활발하다. 준비, 시작, 창조, 개발의 모습이 있다.

오행적 관점으로 해수는 갑목의 생지가 되어 수생목의 작용이 강하고 인목이나 묘목을 만나면 목의 기운이 강해진다.

음기장우陰氣裝于로 씨核이며 임신한 여성이 숨을 몰아쉬는 모습이라 만물이 씨앗 속에 감추어진 듯 양기가 감춰진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물상

깊은 산 속에서 우거진 수풀을 헤치며 뛰어다니는 붉은 돼지.

한편으로 정해의 정화는 달아 되고, 해수는 은하수가 된다. 아름다운 밤하늘의 별과 같이 정해일주인 사람들은 인상이 좋고, 성격도 좋으며 착하다. 정화는 해수로 인해 더욱 빛나며, 해수는 정화가 있어 어둡지 않게 된다.

 

정해일주는 부부금슬이 좋은 편이고, 보이지 않는 하늘의 도움이 있다는 길신인 천을귀인 일주여서 다복한 편이다.

살아가는 동안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귀인의 도움이 있어 구사일생으로라도 살아나는 방도가 있다.

총명하고 인상이 좋으니 어릴 때부터 사랑과 관심을 받으며, 늘 주변에 사람이 모이고 그들에게 기쁨과 행복을 준다.

천을귀인 일주는 정해, 정유, 계사, 계묘 네 일주뿐인데 대부분 전생에 공덕을 많이 쌓은 것으로 전해진다.

 

하루 중 해시는 달이 가장 밝게 빛날 때이다. 해수라는 호수 위에 달빛이 빛나니 월인천강의 장엄하고 아름다운 영적인 모습이 된다. 따라서 종교 활인으로 세상의 등불이 되는 경우가 많다.

 

 

 

육친

천간 정화丁火가 지지 해수亥水 위에 앉아 지지가 천간을 극하는 일주다.

정해일주는 일지 태궁 속에 무戊 상관, 갑甲 인성, 임壬 관성을 두니 관인상생으로 재물보다는 명예의 길을 간다. 인성으로 상관을 제압하는 상관패인이 되어 영민한 사람이 많다.

더불어 관성이 인성을 생하는 관인상생으로 흐르니, 권위와 명에를 다 가지고 만인의 존경을 받는다고 한다.

 

여성의 경우 관성이 상관에 있어 연애결혼이나 혼전임신이 많을 수 있다. 또한 인성이 상관을 극하는 모습이라 유산 또는 낙태를 주의해야 한다.

 

 

 

 

 

성향

자존심이 강하고 이상향을 추구하는 리더의 기질이 있으며 예술적인 감각 또한 가지고 있다. 빛 좋은 개살구의 형국이니 겉모습은 화려하나 속이 알차지 못하여 자기 자리를 지키려는 노력을 하지만 지구력과 끈기가 부족한 편이다.

수려한 용모에 피부도 곱고 음성에도 울림이 있는 귀명이라 선한 마음을 가지고 인생을 산다면 운이 따라오니 원하는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

 

고집이 있어 독선을 부리니 하는 일에 좌절이 있을 수 있으나 하늘이 나의 편이 되고 전화위복을 맞이할 수 있어 섣불리 포기하지 않는 것이 좋다.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항상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 명이다.

괴팍하고 외고집인 마음을 다스리고 타인에게 온순하고 친절하게 대한다면 모든 사람이 우러러보는 선구자가 될 수 있다.

 

남의 말에 쉽게 흔들리는 편이다. 자신의 주체성을 확립시키고 인내심을 갖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정해일주는 여타 일주에 비해 노력이 많이 필요한 명이라 요행을 바라며 옳지 않은 길을 선택하면 그 끝이 좋지 않다.

겉으로는 밝으나 내면에 근심걱정이 있어 이중적인 모습을 갖고있다. 반면 사람의 마음을 잘 읽고 예견력도 있는 편이다.

정해일주는 대기만성이라 결국 인내와 노력으로 부귀와 복록을 누릴 수 있다. 그러니 조급함을 버리고 여유있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물질적인 복도 있지만 항상 정신적인 것을 추구하며 순수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많다.

 

남자의 경우 두뇌가 비상하고 언변이 능하지만 자신감이 부족하여 불안해하고 의심이 많다. 자기 능력을 기르는데 집중하고 솔직함을 가지면 약이 될 것이다.

여자의 경우 미인이 많고 자상하며 재주도 많고 성품이 선한 반면 질투심이 많다. 배우자에게 쉽게 속을 수 있으니 배우자의 속마음을 잘 관찰해야 한다. 특히 본인이 다른 이성에 관심을 두고 가까이한다면 공들여 세운 가정이 무너지니 조심해야 한다. 자녀교육에 성공하여 바깥에 자랑할 수 있지만 자녀가 성장한 후 부모와의 화합이 어려워 자녀의 덕을 기대하기 힘드니 미리 물질적으로 노후대비를 해두는 것이 좋다.

 

 

 

 

12 운성

정해일주는 태궁을 놓아 머리가 좋으며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아이디어를 잘 낸다. 태궁임에도 정관을 두어 사람이 반듯하고 고지식하며 원칙주의자이다. 신경이 예민하기도 하다.

그렇게 태와 관성이 서로를 채워주며 조화되어 법과 원칙을 잘 지키면서도 융통성이 있고 변화를 추구하기도 한다.

 

관성 임수는 록에 좌해 태궁록좌하여 여성은 남편 복이 있고, 남성은 자식복이 있다. 남성의 경우 자녀가 귀인이 되니 귀엽고 똑똑한 자녀를 두게 되고, 자녀가 생긴 이후 하는 일이 잘 풀리거나 직장에서 승진하게 된다.

정해일주 명의 남녀는 정관 천을귀인으로 직장운이 있으니 상사나 동료의 도움이 있고 성실히 근무하며 재능을 발휘해 능력을 인정받아 승진도 잘하게 된다. 관이 귀인이면서 암합을 하면 직장에서 인연을 만나는 경우도 있다.

 

인성 갑목은 태궁 생좌한다. 인성이 생을 받아 학업에 유리하며 모친의 덕이 있고, 상대적으로 부친의 덕은 약하다.

 

상관 무토는 태궁 절좌한다. 관은 록인데 상관이 절에 좌해 정해일주는 장사나 사업보다는 직장생활이 잘 맞는다. 인성으로 상관을 제압하는 상관패인이니 머리가 비상하여 지식과 전문자격을 이용하는 직업을 가지는 것이 좋다. 상관패인은 연구직, 교육계, 의약계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다.

 

재성 신금은 욕으로 인종되어 태궁욕종한다. 재성이 욕에 놓여 돈에 대한 욕심이 크지만 관인의 점잖음으로 겉으로 내색하지는 않는다. 재물을 끊임없이 만들고 불려 나가는 모습이다.

 

 

 

 

 

합형충파해

신사대운과 세운, 계사대운과 세운 때 조심해야 한다.

해묘미亥卯未년에 신상의 변동이 많다.

사巳년에는 교통사고, 관재, 부부싸움, 배신을 조심해야 한다.

진辰년에는 정신건강에 주의해야 하며 재정을 긴축해야 한다.

자子년에는 이성을 주의해야 한다.

 

 

 

정해일주 궁합

남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 을묘일주

궁합이 안 좋은 배우자 : 계사일주

 

여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 임인일주

궁합이 안좋은 배우자 : 신사일주

 

 

 

건강운

정화 : 뇌신경, 눈, 목, 심장, 혈액

해수 : 머리, 혈액, 신장, 비뇨, 생식계

 

당뇨, 심장, 간, 눈, 뇌일혈 등의 건강에 주의해야 한다. 시력이 떨어지고 가슴이 자주 두근거리며 잘 놀라는 편이다. 어떤 경우에는 정신이 혼미해지는 경우까지 생기며 청력도 약한 편이다.

신장, 방광 등 비뇨기관의 질병이 예상되며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이 나타날 수 있다.

두통이 자주 생기고 생식기계통에 질병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일주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축(己丑)일주  (0) 2024.01.08
무자(戊子)일주  (0) 2023.12.12
병술(丙戌)일주  (0) 2023.11.29
을유(乙酉)일주  (0) 2023.11.27
갑신(甲申)일주  (0) 2023.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