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주론

정묘(丁卯)일주

by plutus1028 2023. 10. 31.

정묘丁卯

卯 지장간 甲(정인) 乙(편인)

 

정묘일주

 

천간

정화는 밤하늘에 떠있는 달로서 등불이기도 하다. 토끼가 밤하늘에 떠있는 달님을 올려다보듯이 정묘일주들은 추상적, 비현실적, 형이상적인 분야에 이끌리고 우러러보기 때문에 이성에 대한 충동이 강할 수 있다.

정묘일주는 지지의 풀인 묘목이 하늘 천간에 있는 정화를 거들어주기 때문에 항상 주어진 상황이나 형편에 따라서 시류에 편승하고 눈앞의 이익을 추구하려는 기질을 가지고 있다.

정화는 등불이라 자그마한 바람에도 이리저리 흔들리기 때문에 정묘일주는 항상 마음 한구석이 허하고 불안하다. 그 마음을 풀기 위해 늘 동분서주하며 일생을 보내기 쉽다. 지속성이 약한 게 흠이나 정묘일주는 누구보다 부드러운 성품을 갖고 있다. 하지만 그들의 유해보이는 기품 뒤에는 기회를 노리를 욕심도 있다.

 

 

 

지지

卯(묘목)은 물을 머금은 나무이기 때문에 불을 태우기 보다는 자신의 습기를 말리는 데 힘을 쓴다.  인성이 배우자궁을 차지한 데다 정편까지 두고 있어 결혼한 후에도 모친과 가까이 지내며 모친의 간섭이 심할 수 있다. 이렇게 정인과 편인이 함께 있는 것은 어머니가 두 명이 있다는 의미도 되어 부모님이 이혼을 하시거나 아버지의 바람기로 어머니가 속을 썩인다는 뜻도 있다. 또한 을목과 갑목이 함께 있으면 을목이 갑목을 타고 오르는데, 편인 을목이 정인 갑목을 휘감고 오르니 친모가 계모로 인해 어렵게 되거나 계모와 살게 될 수도 있다.

인성이 록왕으로 좌하여 힘이 강한데 여성의 경우 인성이 강하면 식상이 약해져 임신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유산이나 낙태의 위험이 있다. 자궁암, 유방암과 같은 질병이 생길 수도 있다.

사주 원국에 경금이 투간했다면 묘중 을목과 암합을 하여 인성으로 돈을 버는 사람이란 뜻이다. 전문직으로 성공하거나 부동산으로 재물을 얻게 되기도 한다. 이렇게 경금 재성을 암합으로 당겨오고 정화의 열기로 경금을 녹이니 큰 부자가 될 수 있다.

 

 

 

물상

정묘는 옥토망월에서 산토끼가 달을 연모하듯 현실과 동떨어진 피안의 세계를 동경하는 습성이 있다. 그로 인해 이성에 대한 충동이 있어 문제가 될 수 있다.

정화는 불빛과 같은 존재여서 항상 높은 곳으로 뻗어가려는 기운이 있다. 그러나 너무 앞으로 나아가려다 불꽃이 바람을 만나 그을음이 생겨 실패할 염려가 있다. 과욕으로 가산을 탕진하여 말년이 비참해지는 운명이기도 하다. 또한 정화는 바람에 흔들리는 등불과도 같아 마음에 평온함이 없이 사방팔방 분주하게 된다. 그러므로 정묘일주는 과욕을 떨치고 현실을 직시하며 끈기 있게 일을 진행해야 한다. 그러면 복록이 있을 것이다.

 

 

 

 

육친

천간의 정화는 샛별과도 같은 찬란함을 가지고 있고 지지의 묘목은 부드러운 새싹과도 같다. 이 두가지의 기가 모여 깨끗하고 부드러운 기품과 유화하고 총명한 성질을 갖춰 아름다운 용모와 조용한 언행이 만들어지는 역리가 이루어진다. 그러나 가끔 토끼의 버릇이 일어나면 태만, 질투심, 오기 등이 거세게 일어나며 색정까지 겹쳐 인망을 잃게 되니 마음을 잘 다스려야만 복록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부모 육친운은 파란이 많고 어려서 집을 떠나게 되어 객지를 분주하게 뛰는 운세이다. 또한 자손은 항상 부족하게 느껴져 만족을 얻기 어렵다.

부부 애정운은 중년까지는 평탄한 듯 하나 그 이후부터 애정선이 급격히 하락하게 된다.

직업은 금융업, 의업, 관광산업, 광산업, 대중인기업 등이 적합하며 교수나 언론, 역학, 종교 등 편업을 가질 운명도 있다.

배우자로서의 남성은 신미, 갑술, 을해일주의 여성이 좋으며 경오, 임신, 계유일주의 여성과는 좋지 않다.

여성의 경우에는 계해, 임술, 기미일주의 남성이 좋고 을축, 신유, 경신일주의 남성은 피하는 게 좋다.

건강은 심장, 소장, 간염, 혈압, 당뇨 등의 질환에 신경 써야 하며 수명적으로는 42세, 56세, 62세의 고비를 넘기면 남녀 상관없이 장수한다.

 

 

 

성격

정묘일주는 화초에 꽃이 핀 모양으로 미남미녀가 많고 체형도 날씬하여 사람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받게 된다. 하지만 예쁜 꽃은 꺾이기 쉬우며 주변의 관심과 사랑이 과하면 복이 화로 변하기 쉬워 어렸을 때부터 이성 문제에 주의해야 하며 자기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정묘일주는 나무에 불이 붙은 모양이기도 하여 목화통명의 기운이 강하고 총명하다. 그러나 불붙은 나무는 화기를 제어하지 못할 시 결국 재로 사라지기 때문에 자칫하면 정신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분노조절장애, 우울증, 공황장애 같은 정신적 질환에 노출될 수 있다.

곧 정묘일주는 잘되면 만개한 꽃처럼 화려하게 살지만 반대로 잘못되면 나무가 불타 재가 되듯이 건강에 문제가 생기거나 경제적으로 어렵게 사는 경우가 있다.

 

 

 

신살귀인

정화에게 묘목은 문곡귀인이다. 정묘일주는 일지에 편인 문곡귀인이 있어 책과 가깝고 학문에 관심이 많다. 명필이며 언행에 기품이 있지만 편인이 강한 탓에 자존심이 아주 세고 정통학문보다는 사주명리와 같은 비주류 학문에 관심이 동하며 대체로 만학도가 많다.

병은 12 신살에서 역마에 해당하는데 정묘일주는 일지에 병을 놓아 역마의 기운이 강해 한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바깥 활동을 하거나 여행을 좋아한다. 타고난 역마로 이사를 자주 하게 되고 통상보다 일찍 자립하게 된다. 역마가 강하기 때문에 집에만 틀어박혀 있으면 병이 나게 된다.

편인이 병에 놓였기 때문에 타지의 학교에 진학하여 기숙사 생활을 하거나 유학을 가는 경우가 있다.

또한 배우자궁에 인성이 들면 결혼 이후에도 어머니와 가깝게 지내기 되어 남성의 경우 고부갈등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여성도 친정어머니의 간섭으로 부부간에 마찰이 생길 수 있다.

 

 

 

12 운성

정묘일주의 12 운성은 병에 걸려 힘이 빠지는 시기를 의미한다. 주변의 관심을 받게 되고 육친 편인은 머리는 좋으나 추진력이 부족해 마무리를 잘 못 지을 수 있다. 지장간의 인성혼잡은 변덕이 심하여 잘 베풀지만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지를 따지게 된다. 이른 봄의 기운을 갖고 있어 밝고 따뜻한 심성을 갖고 있으나 내면에 고독과 우울을 감추고 있으며 예민하고 신경질적인 성향이 강해 다급한 성격이 문제가 된다.

정묘일주는 인성의 힘이 강한 반면, 식신과 재성의 힘이 약해 개인사업이나 장사보다는 직장생활이 잘 맞는다. 재성이 절태에 인종하여 현금을 가지고 있으면 유지가 어렵다. 절의 특성상 계획 없이 충동적인 소비를 잘한다. 주식이나 펀드 같은 금융 투자보다는 부동산에 돈을 묻어두는 편이 낫다. 정묘일주는 인성이 강하여 부동산 부자가 많고, 관련업에 종사하는 사람도 많다.

또한 정묘 남자는 역마가 강하고 재성 절로 바람기가 있는 편이고, 여자는 시모와의 관계가 어렵다. 시모가 안 계신 집안에 시집을 가거나 시모와 떨어져 지내게 된다. 이렇게 재성이 절에 놓이는 상황에 시모와 가까이 있으면 고부갈등을 겪거나 본인과 시모 중 한 명이 아프게 된다.

정묘일주의 관성은 임수가 아닌 편관 계수를 인종하여 병궁 생종하게 되어 직장에서 근면성실하게 일하고 능력을 인정받는 일주다. 관이 장생에 종하여 직장에서 상사나 동료의 덕이 있고 업무능력이 탁월하여 승진도 빠르다. 여자의 경우 능력 있고 잘생기고 똑똑한 남편을 두는데 병궁역마에 생을 놓아 외근이나 출장이 잦거나 주말부부가 될 수 있다. 만약 사주 원국에 임수 정관이 투간 해있다면 임수는 사死로 인종되어 병궁사종하니 남편이 아프거나 이별수가 있다.

남자의 경우 현달한 자식을 두는데 만약 아들과 딸을 함께 두면 양생음사로 둘 중 하나는 아플 수 있으며 공부나 성격면에서 둘이 정반대의 성향을 가지게 된다.

 

 

 

 

합형충파해

(형) 자묘子卯형

(충) 묘유卯酉충

 

 

 

공망

술해戌亥

'일주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사(己巳)일주  (0) 2023.11.02
무진(戊辰)일주  (0) 2023.11.01
병인(丙寅)일주  (0) 2023.10.30
을축(乙丑)일주  (0) 2023.10.29
갑자(甲子)일주  (0) 2023.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