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주론

병인(丙寅)일주

by plutus1028 2023. 10. 30.

병인丙寅

지장간 戊7(식신), 丙7(비견), 甲16(편인)

 

병인일주

천간

병화는 만물을 골고루 비춰주는 태양과 같이 공명정대하며 만물을 성장하게 한다. 슬기로운 꾀가 출중하고 솔직 담백하다. 병인일주는 거침없이 드러내기를 좋아하며 적극적인 성격이다. 다소 불같은 기질을 가지고 있으나 뒤끝이 없고 가식적인 행동을 하지 않아 원한을 사는 일이 좀처럼 없다. 다만 행동과 말에 약간의 과장이 있을 수 있고 비밀을 잘 지키지 않아 구설에 오를 수 있다. 그러나 악한 마음이 없어 시비가 있어도 크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아 미움을 사지 않는다. 원래 낙천적이고 긍정적이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오지랖이 넓어 누구와도 쉽게 친해지는 스타일이다. 좌중을 재미있게 압도하기도 한다.

 

 

 

지지

신자진申子辰생은 일지 인寅에 역마로 인해 혼인에 장애가 발생하기도 하며 탕화살로 인해 때때로 염세적으로 비관과 슬픔에 빠지기도 한다. 남자 사주는 지혜가 출중하고 인정이 많으며 인물이 준수하다. 명예욕이 많고 겉으로는 강해도 속으로는 동정심이 많아 이성에게 약한 성향을 드러내기 쉽다.

인목寅木은 지장간에 병화丙火를 암장하여 화기를 품고있는 조목操木으로 병화를 생하고 있다. 사주에 수水가 많더라도 마르나무인 인목은 물의 흡수력이 좋아 수생목-목생화로 상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병화는 인목을 가장 좋아한다.

 

 

 

물상

병인일주는 '초목에 햇볕이 비치는 모습'. '나무 위에 떠있는 태양', '햇볕 쬐는 호랑이' 등으로 연상할 수 있다. 곧 태양의 공명정대함과 나무를 키우는 희생과 봉사, 어머니 같은 사랑과 덕이 있으며 태양을 보고 자라는 나무처럼 생기가 돌고 진취적인 기상과 지혜가 있다. 목화통명이니 중년 이후에도 학구열이 식지 않고 명성이 나게 된다.

교육, 문학, 예능에도 재능이 있고 편인, 역마의 영향으로 유학길에 오르기도 하며 먼 곳에 스승을 두고 오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남성은 지혜가 출중하고 인정이 많으며 인물이 준수하다. 여성은 다정다감하고 활동적인데 고집이 세고 욕심이 많아 다소 이기적인 유형이다. 감정기복이 심하여 타인에게 폐를 끼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말과 행동, 실천이 전혀 다를 때가 많으므로 신용을 지키도록 애써야 한다.

병오가 맹렬한 불로 가까이하기엔 위험한 볼이라면 병인은 장작을 태워 불을 지피는 모습이다. 목화가 상생하는 불로서 요리를 하거나 따뜻하게 방 안을 데워주는 유익한 불이 된다. 그래서 병인일주는 병화일간으로는 드물게 성격이 온순하고 착해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린다.

병인은 태양 아래 호랑이 형상인데 호랑이는 밤에 사냥을 하고 낮에 잠을 잔다. 그래서 병인일주는 성격이 낙천적이고 정이 많지만 강한 인성의 부작용으로 주변으로부터 게으르다는 소리를 듣기 쉽다.

 

 

 

 

육친

일지 편인으로 효신성분이 있어 일찍 모친의 자애를 받지 못하거나 장년이 되어도 모친으로 인한 근심걱정이 끊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목화통명이라 지혜가 출중하고 다정다감하며 남녀 모두 인물이 특출하여 타인에게 귀여움을 받는다. 그러나 쓸데없는 고집이나 이기심이 강하고 철이 덜 든 것 같은 행동으로 뒤에서 돌봐주고 이끌어주는 후견인이 필요한 일주다.

일지 편인은 매사 자기중심적이고 모친의 간섭으로 인해 혼인이 늦어지며 배필과 갈등도 있게 된다. 심리나 철학에 관심을 가지고 정신, 문화계에서 활동한다. 일지에 문창성文昌星이 있어 총명하며 문장실력이 있다.

병인일주는 인비가 강해 병화의 특성이 잘 나타나는데 성격이 급하고 다혈질이라 화를 잘 내지만 돌아서면 금방 잊고 병화 특유의 낙천적인 성격으로 다 잘될 거라는 자신감이 있다.

유일무이한 자존심이 있어 스스로 잘난 맛에 사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병인은 목화통명의 기운이라 명석하고 언변이 좋으며 나무에 꽃이 흐드러지게 핀 모습이라 외모가 수려하다. 꽃에는 벌과 나비가 모이듯 홍염살의 기운으로 이성 문제로 구설이 있을 수 있으며 음주가무로 시간과 돈을 낭비할 수 있다.

 

 

 

성격

젊은 날을 능수능란하게 보내 한때는 성공하지만 노년에 고독해질 수 있으므로 수행지심으로 자신의 마음을 절제해야 한다. 성격이 급해 불같이 화를 냈다가도 돌아서면 곧 잊어버려 뒤끝은 없다. 매사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어 내일을 걱정하지 않고, 화려함을 좋아하나 직관력이 있어 타인의 약점을 잘 파악하고 상대의 심리를 꿰뚫어 본다.

병인일주는 자기감정대로 일을 처리하거나 약속을 잘 지키지 않기도 한다. 편인과 식신이 장생지에 놓였으니 생각이 많은 가운데 한낮의 호랑이처럼 자기중심적이고 고집과 아집이 강하여 이기적이며 말이 앞선다. 게다가 홍염을 보아 자칫 경거망동하게 되면 구설에 오르거나 이성난에 휘말려 곤란할 수 있다.

한편 탕화운이 작용하면 자책하거나 심적 갈등이 심해져 감정조절에 미숙한 상태로 변덕을 부리기 쉬운데 이때 천간동물 고양이처럼 세상사에 무관심한 소극적 병화로 변하기 쉽다. 그럼에도 일지의 장생으로 말미암아 귀인의 협조와 후원에 힘입어 자수성가할 수 있다.

화려한 언변술과 지칠 줄 모르는 활동력으로 먹고 마시는 일에 탁월하고 사람을 좋아해 돌아다니며 친구를 사귄다. 분위기에 쉽게 좌우되며 꾸밈없이 장난기를 발산한다. 꾸미는 데에 관심이 많고 눈에 뜨이게끔 한다. 반면 지키지 못 할 약속을 남발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본인의 신용을 위해서라도 이 점은 반드시 지양해야 한다.

이들은 이상이 크고 목표를 정하면 저돌적으로 밀고 나간다. 그리고 돌출적 언행과 독불장군적인 일처리로 일을 벌이기만 하고 수습이 잘 안 되어 정작 주변 사람들이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한편 남에게 베풀 줄 아는 화통한 성정으로 어려운 처지의 사람들과 공감할 정도로 감성적인 면이 있다.

참을성이 부족하고 바른말을 잘하여 공분을 자아내 소소하게 불화를 일으키기도 한다. 그러나 병인일주는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과 교류하며 인맥을 확장하는데 일가견이 있기도 하다.

그러나 때로는 위엄이 있고 엄숙하지만 아집과 방종에 쉽게 휘둘릴 수 있고 금전 관리에 취약하므로 공동사업과 돈을 직접 주고받는 업무에는 적합하지 않다. 사업을 하더라도 경제 방면의 전문가의 조언을 꼭 받아야 하며 낭비를 막고 과욕을 줄이면 일생 복록이 끊이질 않게 된다.

 

 

 

신살귀인

학당귀인

문곡귀인

효신

탕화

홍염

과숙

丑고신

巳천을귀인

亥/酉 천권성

 

 

 

12 운성

일지 편인, 장생이라 급속한 발전과 쇠퇴가 일어나며 금전보다는 명예와 편안함을 우선한다. 어학 분야에 탁월하며 전문적인 직업이나 자유업이 좋으며 해외거주 또는 분주한 생활을 하게 된다. 지장간을 12 운성으로 보면 戊-장생/丙-장생/甲-건록이 된다.

병화는 문명 지상으로서 인목의 장생지에 놓였으니 위인이 순수하고 명랑한 가운데 인비식 구조를 놓아 진취적이며 생기발랄한 특성이 있다. 더욱이 양광이 나무 끝에 걸려 목화통명의 상이라 두뇌가 총명하고 순리지향의 교육자명이다. 특히 인성건록의 병화는 살단생금이라 말솜씨가 뛰어난 편이지만 식상이 공망이기 때문에 기교 없이 빠른 경향이 있다.

타주에 亥(해), 子(자수) 임하면 교육, 외교, 육영 분야의 전문직이 잘 어울리며 水(수)가 부족하면 금속기계, 전자, 통신, 의류, 포목, 장식, 건축, 토목 관련 직업이 좋다.

남자 사주는 정치외교, 행정, 언론, 방송학 등이 적합하고 여자사주는 외교, 인문, 어학 및 전문기술분야가 적합하다.

 

 

 

합형충파해

운에서 寅巳申인사신 운이 오면 형충가 탕화가 발동하여 감정의 변화가 심해져 사건사고의 위험이 있으므로 특히 교통사고를 조심해야 한다. 그리고 부부지간에 작은 언쟁이 큰 다툼으로 번져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커지게 되니 인사신운에는 말조심, 운전조심을 해야 한다.

병인일주의 여성은 丑土축토 과숙의 암합운에 일탈하기 쉽고, 남성은 巳火사화 고신운에 형과 망신을 짜면 부부갈등으로 공방수를 두게 된다. 또 申金신금의 재성 역마운에 생지가 충하면 사업 관련하여 이동이 있거나 공방수가 있다. 특히 묘목의 인성도화운에 老郞노랑과 일탈하기 쉽다.

 

 

 

공망

戌亥술해 천문성이 공망이라 고상한 것에 소질이 있어 전문성이 있는 직업이 좋다.

'일주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진(戊辰)일주  (0) 2023.11.01
정묘(丁卯)일주  (0) 2023.10.31
을축(乙丑)일주  (0) 2023.10.29
갑자(甲子)일주  (0) 2023.10.26
일주 키워드 2. (기토~계수)  (0) 2023.10.24